건강 / / 2022. 10. 20.

겨울 제철음식과 섭취시 주의사항

반응형

겨울

겨울 제출 음식과 섭취 시 주의 상항과

섭취 방 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겨울철 제철음식

겨울철 제철음식으로는 굴 ∙ 가리비 ∙ 홍합 ∙ 광어 ∙ 사과 ∙ 무 등을 들 수 있습니다.

 

=굴

굴에는 비타민A, 비타민B1, 비타민B2, 비타민B12,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. 철분 ∙ 동 ∙ 망간 ∙ 요오드 ∙ 인 ∙ 칼슘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고 칼슘이 풍부하여 식이조절 시 칼슘 보충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. 빈혈 예방에 좋으며, 콜레스테롤 개선에 좋습니다.

 

=광어

9~12월이며 고단백 ∙ 저지방 ∙ 저칼로리 음식으로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어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은 생선입니다. 고단백, 저지방, 저칼로리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. 비만예방, 빈혈 예방, 간장질환, 당뇨병 환자에 좋습니다.

 

=홍합

10~12월이 제철인 음식으로 칼슘, 인,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 열량과 지방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시 단백질 공급에 좋습니다.

 

=가리비

11~12월이 제철이며 필수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.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낮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. 저지방, 저칼로리 음식이므로 칼로리 조절 식단에 좋습니다.

 

=사과

10~12월이 제철로 식이섬유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. 식이섬유가 많고 다당류 비율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.

 

=무

김장 재료로 사용되거나 과거 가을에 수확한 후 겨우내 땅 속에 묻어놓고 하나씩 꺼내먹었던 무는 비타민 C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무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. 소화촉진, 해독 기능, 장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며 해열 효과와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 효과가 있습니다.

 

 

겨울철 제철음식 섭취 시 주의사항

겨울철에는 기온과 습도가 낮아 음식이 상하는 경우가 여름보다 적기 때문에 흔히 식중독이 잘 걸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. 기온이 낮을수록 활발하게 활동하는 바이러스가 있고, 온도가 낮아도 생존할 수 있는 병원성 세균들이 있어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=세균성 이질
세균성 이질은 오염된 물 또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사람 간 직접 접촉을 통하여 감염됩니다.

세균성 이질은 10-200개의 적은 수의 병원체에 노출되어도 감염될 수 있으므로 환자가 발생하면 신속한 격리 ∙ 소독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. 여름철보다는 가을, 겨울철에 발생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.
흔히 설사 ∙ 복통 ∙ 구토 등을 유발하는 수인성 ∙ 식품매개질환은 여름철에 유의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가을, 겨울 에도 안전한 물과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 주의해야 합니다. 세균성 이질은 특히 밀집된 환경이나 위생환경이 나쁜 곳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집단 급식시설 ∙ 캠프장 ∙ 지하수 또는 간이상수도 사용 지역 등에서는 개인위생과 환경위생 강화하여야 합니다.

 

=노로 바이러스
노로바이러스는 일반 세균과 달리 영하의 추운 날씨에도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고 건조 상태에서도 4℃에서는 8주, 20℃에서는 3-4주간 생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 보관되거나 유통된 음식이라고 하여 오염되지 않았을 것이라 안심할 수 없습니다. 전파경로는 굴이나 조개류 등 감염된 음식물을 섭취하거나, 겨울철 손발을 자주 씻지 않거나 실내 활동을 통한 사람 간의 접촉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단체생활을 하는 학교 ∙ 병원 ∙ 기숙사 등은 사람 간 접촉이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위생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.


=검은 무늬병
검은 무늬병은 많은 작물의 잎 · 줄기 · 뿌리 등에 검은색의 무늬가 생기는 것으로, 겨울철 즐겨먹는 고구마에도 검은 무늬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. 고구마에 생긴 검은무늬병은 수확기와 저장 중에 주로 생기고, 주로 2~3cm 정도의 원형을 띄며 이 부위를 잘라보면 내부까지 검게 썩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검은무늬병이 생긴 고구마에는 이포 메아 마론 독소가 들어있어, 이를 섭취한 사람에게서 복통 · 고열 · 설사 등의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.

 

겨울철 제철음식 섭취 요령

노로바이러스, 세균성 이질균 등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굴 · 가리비 · 홍합 · 광어 등의 겨울철 제철 어패류는 85℃에서 1분 이상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. 청결도가 불분명한 식품은 선별하여 조리하거나 익혀먹고, 과일은 껍질을 벗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. 외출에서 돌아왔을 때나 식사 전 반드시 깨끗이 씻는 습관을 가져야만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검은 무늬병에 걸린 고구마에서 생기는 이포메아마론 독소는 주로 병에 걸린 부분에서 생성되지만 눈으로 보아 병에 걸리지 않은 것 같아 보이는 부위에도 독소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쓴 맛이 나는 고구마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
 제철음식을 즐김과 동시에, 적절한 야외활동과 운동을 통해 건강과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 관리에 좋습니다.

[네이버 지식백과] 겨울철 제철음식 섭취 시 주의사항 (국민건강지식센터 건강칼럼)

 

 

 

반응형

'건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가을제철 단감의 효능, 감말랭이 만드는법  (0) 2022.10.27
11월 먹을것과 효능  (0) 2022.10.22
심근경색의 모든것  (0) 2022.10.17
치매에 좋은 음식과효능 예방 관리법  (0) 2022.10.11
귤 효능과 부작용  (0) 2022.10.07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